본문 바로가기
내몸내건강:

데카르트의 방법 서설

by 곽뀨 2022. 9. 2.

데카르트의 방법 서설은 에서 강조하는 것은 올바르게 판단하고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인 양식 같은 말로는 이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양식은 인간마다 가장 공평하게 배분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즉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다”라고 말한다. 데카르트는 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가지 지식이나 학문은 참다운 의미에서 확실하고 유익한 것이 아니다고 말하고 있다. 종래의 학문에 대한 날카라운 비판을 하며 자기 자신 속에서 발견되는 학문 즉 자신이 여러 경험 속에서 나 자신을 시험해 보고 그러 고민과 반성을 통해서 무엇인가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학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데카르트는 지켜야 할 방법상의 규칙으로 4개 조르 제시하고 있는데 명징적으로 참이라고 인정한 것이 아니고서는 어떠한 것도 참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내가 음미하는 문제의 각각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그리고 문제를 가장 잘 풀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소부분으로 나눌 것, 가장 단순하고 인식하기 쉬운 대상에서 조금씩 단계를 밟아서 가장 복잡한 것의 인식에까지 순서를 쫓아서 나의 사상을 이끌 것, 아무것도 빠뜨리지 않았다고 확실할 정도로 완전한 열거와 모든 경우에 전체에 걸친 검토를 행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끝으로 이러한 새로운 학문 체계를 갖추는 데에는 밑바탕이 되는 도덕상의 규칙이 우선 세워져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데카르트와 같은 대 수학자, 물 지학자, 철학자, 생리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신만의 명확한 규칙 그리고 그것의 근본이 되는 도덕성이 있었기 때문에 정말 위대한 이론과 법칙을 세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P145. 내 생각에 나는 청년기부터 특정한 길에 들어서는 큰 행운을 가졌고 , 이 길의 인도로 몇몇 고찰들과 준칙들에 이르렀으며 , 이것들로 하나의 방법을 만들어냈던 바 , 그 방법 덕분에 내 인식을 단계적으로 증대시킬 , 그리고 그것을 내 평범한 정신과 내 짧은 삶으로도 기대해 볼만한 가장 높은 곳까지 조금씩 끌어올릴 수단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인다.

P179
내가 그렇게 모든 것은 거짓이라고 생각하려 했던 동안에도 , 그것을 생각한 나는 필연적으로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주목했다. 그리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있다.는 이 진리는 너무나 확고하고 너무나 확실해서 , 회의주의자들의 가장 과도한 모든 억측들도 흔들 수 없다는 것을 알아차리면서 , 나는 그것을 주저 없이 내가 찾고 있던 철학의 제일원리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 이 서설을 한 번에 다 읽기가 너무 긴 듯하면 , 사람들을 여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1부에서 , 사람들은 학문들에 관한 다양한 고찰들을 발견할 것이다. 2부에서 , 저자가 탐구한 방법의 주요 규칙들을 , 3부에서 , 저자가 이 방법에서 끌어낸 도덕 규칙 몇몇을 , 4부에서 , 저자의 형이상학의 토대들인 신과 인간 영혼의 현존을 증명해주는 근거들을 , 5부에서 , 저자가 탐구한 자연학적 문제들의 순서를 , 특히 심장 운동 및 의학에 속하는 몇 가지 다른 어려움들에 대한 설명을 , 그런 다음 또한 우리 영혼과 짐승 영혼 간의 차이를 , 그리고 마지막으로 , 자연 탐구에서 지금까지 보다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저자가 필요하다고 믿고 있는 것이 어떤 것들이며 , 어떤 이유들이 이 글을 쓰게 만들었는지를.”

데카르트의 방법 서설을 보면서 몇 가지 깨달은 점은 나 또한 틀에 박힌 종래의 학문을 탐구하기보다는 노력과 많은 경험을 통해 얻는 지식이 진정한 지식 노하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약손 명가에서의 수많은 고객을 관리하면서 얻게 된 노하우와 경험이 지금 나의 실력의 근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데카르트가 새로운 이론 및 법칙을 갖추기 위해 도덕성의 밑바탕을 다지고 정말 까다롭고 세세한 4개의 규칙이 있었기에 그런 위대한 법칙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즉 나 또한 기존 지식 및 경험에 너무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 고객 한 명, 한 명에 대해서도 좀 더 면밀하게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좀 더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 거나, 정말 세세한 부분까지 아무것도 빠뜨리지 않았다고 확신할 정도로 전체의 과정을 검토하는 등의 좀 더 고객의 만족과 나의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몸내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자 <논어>  (2) 2022.09.08
맹자  (0) 2022.09.02
이이 <율곡문선>  (0) 2022.08.31
닥터지바고  (0) 2022.08.31
노자의 도덕경  (0) 2022.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