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몸내건강:

경제적 용어와 고객마케팅

by 곽뀨 2022. 8. 19.



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구루 중 한 사람
모든 것을 바꾸는 새로운 시장: 디지털 글로벌화, 옴니채널, 소셜 네트워크로 대변되는 투명한 시장
생산자 중심 사고에서 사용자 커뮤니티 중심 사고로 전환 필수
고객은 수평적인 문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시장은 아이디어를 공급하고 기업은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만듦
시장은 포용적으로 변하고 있다 고객의 구매 과정이 사회적으로 변하고 있다
기존의 고객 구매 경로: 인지-태도-행동-반복행동
마켓 4.0 시대의 고객 구매 경로: 인지-호감-질문-행동-옹호
인간 중심 브랜드의 6가지 특성: 물리적 매력, 지성, 사회성, 감성, 인격성. 도덕성
-고객님의 마켓 4.0의 시대이기 때문에 인간적이고 감성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객님께 감성적으로 다가가야 한다
아이디어를 계속 창추 해 상품으로 만들고 고객님께 다가가는 마음이 필요하다

캐즘이란: 지층의 움직임으로 생겨난 골이 깊고 폭이 넓은 대 단절을 의미하는 지질학 용어로 제프리 무어에 의해
첨단기술 전략의 전문용어로 사용
혁신 수용자=기술 애호가
선각 수용자=진보적 성향 선구자
후기 다수 수용자=보수주의자
지각 수용자=회의론자
첨단기술 제품은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하는 캐즘이 발생한다
첨단기술 시장의 성장 패턴에 따른 6가지 마케팅: 초기 시장-캐즘-볼링엘리-토네이도-중심가-완전 동화
-첨단기술은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그에 맞게 행동하고 수요가 정체되지 않도록 제품을
계속 꾸준히 발전해나가야 한다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
변화에 신속히 적응하라 자신도 변해야 한다 변화를 즐겨라 신속히 변화를 준비하고 그 변화를 즐겨라
-나 자신도 스스로 변화하고 고객을 대해야 하며 고객님께서 샵에 방문하셨을 때도 조금씩 변화를 줘서 지루하지 않게 해야 한다

조작된 사회적 증거에 대해서 반격을 가해야 한다
왜곡한 사회적 증거를 제공하는 광고 등에는 주위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과정상의 오류를 점검해야 한다
불확실성을 제거한 다음 확실하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해야 한다
호감의 법칙: 외모 또는 유사성 등이 사람들의 판단에 큰 영향을 준다
전혀 모르는 타인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고객님께 호감이 될 수 있도록 외모를 단정하게 하고 칭찬은 호감도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고객님께 친절하게 다가가야 한다

디자인으로 리마커블 한 제품을 만들어라
-세세한 정보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치를 높여서 고객님의 만족도를 더 높여야 할 것 같다

유명한 ceo 가 없다
전략 조직보다 사람을 더 중시한다
-매출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님께 진심과 정성을 다해 다가가야 한다

정보화, 감성화 시대에서의 브랜드란 단순히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하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요즘 시대에 브랜드의 가치는 고객들에게 엄청나게 크지만 타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될 수 있도록 약손명가만의 약손 세러피를 고객들에게 널리 알린다

몰입:무언가에 흠뻑 빠져 심취해 있는 무아지경의 상태로 삶이 고조되는 순간 마치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나 물이 흐르는 것처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행동이 나오는 상태를 말한다 소속에 대한 니즈: 생리적 안전에 대한 니즈가 충족되고 나면 사람들은 어느 정도 위협을 동반하는 자극이나 흥분을 찾게 한다
소비자가 진정으로 연대감이나 소속감을 제공해주지는 못하지만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포지셔닝: 잠재고객의 머릿속에 범주화된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가치 있는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 행하는 표면적인 변화

넛지: 팔꿈치로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킨다
인간의 비합리성을 만드는 요인 현상을 유지하려는 심리 티핑포인트: 균형을 깨뜨리는 힘의 작용이 시작되는 지점
고착화 원칙: 작지만 기억에 남을 메시지가 엄청난 결과를 부른다
-고객님께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결혼식 전에 팩과 함께 편지를 써서 선물한다

기업 이미지는 현장에 있는 최일선 직원과 고객이 처음 만나는 15초 동안의 고객 접객 태도에 따라 결정되며 mot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좌우된다
고객 본위의 전략을 세워라

브랜딩 도구로 스토리텔링을 사용하기 위한 전체론적인 관점 접근
핵신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기업과 상품이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를 먼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함

기술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미국 등 선진국에서 과학, 기술, 공학 , 수학 교육 적극 권장
고령 소비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기업의 시각 변화 필요
50대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라꾸라꾸 스마트폰
-50대 이상의 고객님께 서비스를 해드리면서 고객님의 마음을 산다
-
마케팅 프로세스에는 마케팅, 경영전략, 재무, 기업 관리를 담당하는 모든 사람이 관여한다
기업의 생존 활동을 위한 새로운 기회 탐색
:미래의 상품과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는 시장환경, 품질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통로 구축이 중요

cpe의 중요성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동시에 기업의 손실 및 이득에 영향을 미침
소비자가 기업 행동에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 필요가 있음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태도를 유발하고 기업의 명성과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잃음

브랜드 에쿼티의 다양한 정의 : 일반 상품의 경우보다 매출 증대와 이익 증대를 가능하게 하고 브랜드로 인해 경쟁자보다 강력하고 지속적이며 차별화된 우위를 제공해주는 브랜드의 고객 채널 구성원 모기업에 대한 일런의 연상작용에 행위

아우라의 개념: 윌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작품이라는 논문에서 사용하여 됨으로써 예술 개념으로도 사용
브랜드 진정성의 6가지 요인: 해리티지 스타일 일관성 비상업적 의도 생산방법 품질 원산지 효과 소비자는 자신이 느끼는 경험에 대해 기꺼이 지갑을 열고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
따라서 사용자와 고객의 경험은 경제적 가치 창출 수단이 되고 있다
-고객의 경험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단이 되기 때문에 고객님 한 분 한 분 잘해드려 소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내몸내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이 <율곡문선>  (0) 2022.08.31
닥터지바고  (0) 2022.08.31
노자의 도덕경  (0) 2022.08.19
로버트 조던(마리아와의 사랑 차이인가?)  (0) 2022.08.18
니체의 인생강의  (0) 2022.08.18

댓글